자궁경부암 예방  자궁경부암 진단  자궁경부암 검진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경부암 백신
 
  제목 예방 자궁경부암백신을 맞아도 되나요?
 

전세계 여성암 사망률2위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HPV 발견에 2008년 노벨상이 수여됐습니다.
전국 1,800여개 산부인과를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는 <최고의 선물, 자궁경부암 예방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식인에서의 질문 중 몇가지 사례를 들어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 연구회>에서 답변해드립니다.

 


지식인 질문

 

저는 20대 중반이고요,,3년전에 자궁경부암1기(침윤암)판정받고

원추절제수술을 받았었어요.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제가 결혼하고 아이도 있는

사람이었으면 재발위험성과 더 악화되는걸 막기위해 자궁을 들어내는 수술을

했을텐데 아직 어리기 때문에 원추절제술을 하고 3개월에 한번씩 암검사 받으면서

지켜보자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꾸준히 암검사를 받았고 3년이 지난 지금까진

수술후 정상으로 나옵니다. 제가 물어보고 싶은건 자궁경부암백신이 나왔던데

이런저도 맞아도 효과가 있는지 해서요.. 병원을 두군데 다니는데 한병원에선

맞지말라고 하시고 한병원에서 맞으라고 하고 어디말이 옳은건지 해서요.

이미 자궁경부암에 걸려 수술받은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건가요?

빠른답글 부탁드릴께요

 


출처 :  http://cafe.naver.com/ArticleList.nhn?search.clubid=17546113&search.menuid=16&search.boardtype=L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 연구회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예방을 위해서 백신을 맞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현재의 상태를 치료하는데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백신을 맞는 것에 대해서 주치의의 입장에서는 선뜻 권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자궁경부암이 걸렸던 분이 치료 중에 또는 그 이후의 관리를 위하여 백신을 맞는 것에 대한 임상자료가 부족합니다. 

현재의 원추절제술로 이미 발생한 병소는 잘 치료 되서 없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궁이 남아 있는 상황, 그리고 질주변의 모든 조직은 사실 같은 위험에 노출 되어 있기 때문에 예방적인 노력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백신을 맞음으로써 완치 이후의 재발을 막는 다는 확실한 근거는 아직 없지만, 백신이 HPV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는데는 자궁경부암이 걸린 사람이라도 확실히 형성 하므로, 향후 생길 지 모르는 또다른 HPV 감염으로 인한 새로운 암의 발생은 확실히 막을 수있습니다.

 

또한 향후에 검사 할 때 여러 이유로 HPV 검사를 하게 될 것인데, 6, 11, 16, 18 번 네가지를 막을 수있다면  치료 후의 상태에서 더 욱 콘딜로마나, 새로운 암의  발생 확률을 줄줄일 수있을 겁니다.

 

추측컨데,  자궁경부암 1기라고 하셨는데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원추절제만 했다면 그것은 아마도 미세침윤암일 가능성이 큽니다. 즉, 침윤되어도 수 밀리 미터 정도이고 원추절제술로 거의 그 부위가 떨어져 나갔을 겁니다.

 

지금 3년지 지났고 큰 이상이 없었다면 재발 할 가능성이 이미 많이 준 것입니다.

 

백신을 맞는 것 만큼, 적절한 운동이나 균형잡힌 식사,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암의 예방에는 중요합니다.

 

말 안해도 잘 하시겠지만 정기 검진은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좌측메뉴 하단의 <상담실(전문의상담)>에서 직접 질문이 가능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올리신 글이 없습니다.
   

 
  개인회원 전문의
ID저장

제5회 초경의날 축하행사
자궁경부암 백신(HPV 백신) 부...
산부인과전문의들의 재능기부 ...
I Dream Korea 저출산 극복 및...
I Dream Korea 캠페인 선포식
2012 세계 모유수유주간 기념 ...
 
캠페인 참여현황
자궁건강 신호등
자궁건강 신호등켜기
설문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