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무월경은 생리가 멈춘 상태를 의미하여 무월경의 발생 양상에 따라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으로 나뉩니다.

원발성 무월경 : 2차 성징은 나타났으나 16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 혹은 2차 성징이 없으면서 14세까지 초경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속발성 무월경 : 정상적으로 월경을 하던 여성이 자기 주기의 3번 이상 생리가 없거나, 혹은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 해당됩니다.

원인

원발성 무월경은 생식기의 선천성 기형, 염색체 이상, 효소 혹은 호르몬의 결핍, 성선 의 무발생, 난소 부전 혹은 시상 하부 - 뇌하수체 축의 차단 등이 원인이 됩니다.

속발성 무월경의 대표적인 원인은 임신과 수유에 따른 무월경입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생리적 무월경을 제외하고는 무월경은 병적인 상태입니다.

원인으로는 난소의 기능 부전, 시상 하부 혹은 뇌하수체의 병변,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호르몬 조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상태가 있고, 호르몬 조절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갑상선 기능 이상, 고 프로락틴 혈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과 같은 내분비계의 이상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 그리고 시상 하부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격한 운동, 심한 체중의 변화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

원발성 무월경의 경우 선천성 이상이 원인이므로 적절한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발성 무월경의 경우 역시 다양한 내분비계 의 조절 이상과 관련이 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속발성 무월경을 진단할 때는 가장 먼저 임신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임신 여부를 확인한 후에는 갑상선 기능과 프로락틴 의 수치를 확인하고 이로 인한 무월경인 경우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이 외에 무월경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 호르몬의 분비 상태를 확인하여야 하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될 수 있는 호르몬으로는 에스트로겐, 황체 형성 호르몬, 그리고 경우에 따라 남성 호르몬의 과다 분비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황체 호르몬 소퇴성 출혈을 검사하기도 하는데 이는 황체 호르몬을 주사하거나 경구 투여 후 출혈이 있는 지를 보는 검사입니다.

이 외에도 초음파 등을 통해 자궁이나 부속 기관에 이상이 없는지를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무월경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질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 질환이 없는 호르몬 조절 장애에 의한 무월경일 경우, 현재 임신 계획이 없는 여성이라면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여 주기적으로 월경을 하도록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상담하기 다이어리 만들기